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큰고니

큰고니
과명 오리과(Anatidae) 목명 기러기목(Anseriformes)
국명 큰고니 학명 Cygnus cygnus (LINNAEUS)
형태 암컷과 수컷은 순흰색. 눈앞은 선명한 황색의 피부가 나출되었다. 부리는 선명한 황색이고, 부리 끝에서 콧구멍 부근까지는 검은 색이며 아랫부리도 검은색이다. 다리는 검은색. 또는 회색을 띤 검은색.
생태 지상을 걸어 다니면서 많은 동물성을 채식한다. 경루새로 도래하며 저수지, 물고인 눈, 호소, 소택지 ,하구,만입,해안, 해만 등 해안을 따라 남하 월동. 해만 근안의 얕은 수면에서 생활하며 여기저기 활발히 헤엄쳐 다니며 먹이를 찾는다. 헤엄칠 때는 목을 S자 모양으로 굽히지만 경계할 때는 목을 수직으로 세운다. 지상 또는 수상 생활로 밤낮으로 먹이를 찾는다. 무리는 사선 또는 V자 모양으로 줄지어 난다.
분포 시베리아 서부 타이가까지, 소련의 알타이, 몽고 북부, 만주 서북부, 오호츠크 해안에서 아무르 계곡 하류까지, 우수리 북부와 사할린 등지예서 번식.
소리 홋호, 홋호, 홋호, 홋호 또는 호, 호, 등 나팔 소리와 비슷한 소리로 울며, 날을 때에는 과안, 과안, 또는 곽고-, 곽고- 하고 운다.
산란기 5월 하순에 서 6월 상순까지. 한배의 산란 수는 3~7(보통5~6)개. 알은 크림 흰색. 무게는 326~348g
번식기 호안에서 15m가량 떨어진 수심이 30cm정도의 얕은 수중에다 윗부분은 작고 아랫부분은 큰 화산 모양의 원추형 둥우리를 튼다. 둥우리는 풀잎이나 줄기를 주재료로 하되, 흙으로 굳히며 위부분은 오목하게 들어가고 산좌에는 어미새의 가슴이나 배의 솜털을 깐다.
식성 담수산 수생 식물의 줄기 또는 뿌리와 육상 식물의 장과도 먹으며 한편 수서곤충과 담수산 작은 동물도 적지 않은 양을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