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붉은어깨도요

붉은어깨도요
과명 도요과(Scolopacidae) 목명 황새목(Ciconiiformes)
국명 붉은어깨도요 학명 Calidris tenuirostris (HORSFIELD)
형태 뒷목은 검은 갈색이며 잿빛 흰색의 가장자리가 있고 특히 뒷목 깃가장자리는 폭이 넓다. 목, 턱밑, 멱은 흰색이며 검은색의 작은 무늬가 있다. 등은 검은 갈색이며 잿빛 흰색의 가장자리가 있고 곳곳에 짙고 붉은 갈색. 어깨깃도 같으나 어떤 것은 붉게 녹슨색의 폭 넓은 가장자리가 있다. 윗등의 깃털 중에는 외판 가장자리에 붉게 녹슨색 얼룩 무늬가 있다. 앞목, 가슴, 배는 흰색이며, 앞목에서 가슴까지는 검은색의 둥글고 짙은 가로 얼룩무늬가 있다. 옆구리와 아래꼬리덮깃은 흰색으로 검은색의 빗방울 모양의 얼룩 무늬가 있고, 위꼬리덮깃은 얼룩 무늬가 있거나 없는 것도 있다. 아랫날개덮깃은 흰색. 꼬리는 잿빛 갈색이며 흰색의 가는 가장자리가 있고 우축은 흰색. 부리는 검은색. 다리는 어두운 석판 잿빛. 암컷 여름깃은 수컷과 비슷하나 몸 뒷면은 붉은 갈색이 적다. 겨울깃은 몸 윗면이 잿빛 쥐색이고 검은 갈색의 축반과 엷은 색의 불명확한 가장자리가 있다.
생태 나그네새. 해만의 간척지, 하구의 삼각주, 소택지, 염전 등에 4~5마리에서 30~40마리 또는 500마리까지의 큰 무리를 지어 내려 앉아 먹이를 찾는다. 부리는 수직으로 땅에 대고 먹이를 찾아 먹는데 때로는 물 속을 걷기도 한다.
분포 사할린, 쿠릴 열도, 한국, 일분, 타이완.
소리 삐-삐, 삐-삐, 삐-, 삐, 삐, 삐 또는 킷, 킷 하고 주로 날을 때 울음 소리를 낸다.
산란기 한배의 산란 수는 4개. 알은 회황색 바탕에 적갈색의 얼룩 점과 회청색의 얼룩 점이 산재. 식성은 민물도요와 같다.
번식기
식성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