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촉새

촉새
과명 멧새과(Emberizidae) 목명 참새목(Passeriformes)
국명 촉새 학명 Emberiza spodocephala spodocephala (TEMMINCK)
형태 각 깃끝은 약간 갈색을 띤다. 어깨 사이는 황갈색이며 검은색의 넓은 축반이 있다. 윗부리에 엷은 부분, 눈앞, 눈밑, 턱밑은 그을린 검은색이며 이 검은색 부분은 늙은 새 일수록 범위가 넓다. 귀깃과 멱에서 가슴까지는 모두 노랑색을 띤 녹회색이다. 멱의 양쪽과 윗가슴에는 불확실한 검은 둥근 무늬가 있다. 아랫가슴 이하는 엷은 유황색이며, 배와 옆구리는 올리브 갈색을 띤 어두운 갈색의 세로무늬가 있다. 허리와 위꼬리엎깃은 갈색을 띤 녹회색이다. 꼬리는 얕은 오목꼬리이다. 중앙꼬리깃은 어두운 황갈색이고, 기타 꼬리깃은 검은 갈색이며 가장 바깥쪽 꼬리깃 외판의 끝 절반과 내판의 기반부 및 다음 1쌍의 내판 끝 절반의 축에 따른 쐐기 모양의 무늬는 흰색이다. 윗부리는 어두운 뿔색이고, 아랫부리는 엷은 갈색이며 끝만은 어두운 색이다. 다리는 엷은 갈색이다.
생태 흔한 나그네새이다. 평지나 재활지에서 고산지에 이르기까지 전국의 도처에서 흔히 눈에 띈다.
분포 아무르 지역, 우수리 지역, 만주, 한국 북부 등지에서 번식한다. 한국 남부, 중국 동부와 남부, 타이완 하이난 섬 등지로 이동한다.
소리 '츳'하고 쑥새보다 강하게 운다.
산란기 6월 10일에서 6월 16일이며 한배의 산란 수는 4~5개이다. 알은 회백색 바탕에 자갈색과 검은 갈색 또는 양자의 무늬가 섞인 것 등 얼룩무늬가 둔하게 굽은 곳에 모여 있다.
번식기
식성 잡초(띠)의 씨와 낟알 (조와 벼)과 곤충의 성충과 유충을 포식한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