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흰물떼새

흰물떼새
과명 물떼새과(Charadriidae) 목명 황새목(Ciconiiformes)
국명 흰물떼새 학명 Charadrius alexandrinus alexandrinus (LINNAEUS)
형태 수컷 여름깃의 이마는 흰색. 머리꼭대기와의 경계에는 검은색 띠가 있다. 머리꼭대기, 뒷머리, 뒷목은 엷고 붉은 갈색. 뺨의 검은색 띠 부근은 황색기가 있는 붉게 녹슨색을 띤다. 눈위에는 흰색의 눈썹 선이 있고 이마의 흰색 부분과 연결된다. 뺨, 턱밑, 멱은 흰색이고, 목에 있는 흰색의 굵은 목띠와 연결된다. 어깨깃, 등, 허리, 위꼬리덮깃은 엷은 황갈색. 가슴, 배, 옆구리, 아래꼬리덮깃은 흰색이고 양쪽 가슴 옆에는 검은색의 굵은 띠가 있다. 아랫날개덮깃과 겨드랑이깃은 흰색. 꼬리는 중앙의 1쌍이 어두운 갈색. 기타 꼬리깃은 어두운 갈색으로 일부는 흰색을 띠고 바깥쪽 3쌍은 흰색. 부리는 검은색. 다리는 검은색을 띤 석판색. 암컷의 여름깃은 이마에 있는 검은색 띠가 없고, 눈앞에서 귀깃의 윗부분까지는 엷은 황갈색의 눈선이 지나간다. 머리꼭대기는 수컷보다 붉게 녹슨색이 적고, 가슴 옆 띠는 엷은 황갈색을 띤다.
생태 통과하는 대표적인 물떼새. 해안의 모래 땅, 하구의 삼각주, 하천 부지와 염전, 간척지 때로는 산지의 논이나 물이 고인 곳에서도 눈에 띈다. 2,000~3,000마리의 큰 무리를 형성.
분포 한국, 일본
소리 울음소리는 뾰이, 뾰이, 삐, 삐, 삐, 삐, 삐 또는 뾰, 뾰, 뾰 하고 날을 때에는 삐릿, 삐릿 혹은 삐룻, 삐룻 하고 운다.
산란기 3월 하순에서 6월경. 한배의 산란 수는 3개. 알은 크리임색 또는 붉게 녹슨색을 띤 크리임색 바탕에 어두운 갈색 또는 세피아색의 작은 무늬와 곡선 모양의 얼룩 무늬 및 회색의 얼룩 점이 산재. 무게는 9.4~10.3g. 암수 함께 포란.
번식기 하천 중류 이하 부지의 사력지 잔돌 사이에 오목하게 만들어 둥우리를 튼다. 산좌에는 작은 나무 조각, 조개 껍데기, 작은 돌 등을 다소 깐다.
식성 곤충류, 거미류, 갑각류의 단각 목 등 동물성을 즐겨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