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검은머리물떼새

검은머리물떼새
과명 검은머리물떼새과(Hanematopodiadae) 목명 황새목(Ciconiiformes)
국명 검은머리물떼새 학명 Haematopus ostralegus osculans SWINHOE
형태 암컷과 수컷 여름깃의 이마와 목은 검은색 눈밑에는 흰색의 작은 무늬가 있다. 눈까풀은 붉은 오렌지색이다. 어깨깃 윗등은 검은색 윗가슴에는 검은색 띠가 있는데 목의 검은색 부분과 이어져 있다. 아랫등, 허리, 위고리덮깃, 아랫가슴, 배, 옆구리, 아래꼬리덮깃은 순흰색이다. 아랫날개덮깃과 겨드랑이깃은 흰색이다. 꼬리는 흰색이고 전반부에는 검은색의 폭 넓은 띠가 있다. 부리는 쥐색이며 끝은 검은색이다. 다리는 홍색이다. 암컷과 수컷 겨울깃의 멱에는 흰색의 굵은 띠가 있다. 위꼬리덮깃의 각 깃털 앞끝에는 노란색을 띤 엷게 붉은 녹슨색과 검은색의 불규칙적인 가로 무늬가 있다. 부리는 어두운 갈색이고 다리는 살갗색이다.
생태 번식기에는 해안 앞바다 무인 도서의 암초가 있는곳, 해안의 사력지, 하구의 삼각주, 갯벌 등지에 서식하나 겨울에는 하천의 사지와 간척지 하구의 삼각주에서 월동한다. 4~5마리의 작은 무리가 간석지나 해안의 암초 부근에서 먹이를 찾아 다니며, 민감하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렵다. 개펄에 부리를 깊숙이 넣고 다모류(多毛類)를 포식하며 암초 위를 걸어 가다가 입을 벌리고 있는 패류(貝類)를 재빨리 떼어 먹거나 또는 이매패(二枚貝類)를 벌려서 먹기도 한다.
분포 한국의 서해안에 번식한다.
소리 번식기에는 뽀삐이요, 뽀삐이요, 삐삐삐삐삣, 삣, 삣, 삣, 삣 또는 쿠잇, 쿠잇, 쿠잇, 쿠잇 혹은 키잇, 키잇, 키잇, 키잇, 하고 울며, 경계할 때에는 삣, 삣, 삣 소리를 낸다. 평상시에는 쿠맆, 쿠맆, 쿠맆 하며 2~3번 반복해 울고 날아 오르거나 내려 앉을 때도 운다.
산란기 4월 중순에서 5월까지 한배의 산란 수는 2~3개이다. 알은 황갈색 바탕에 검은 갈색의 거칠은 큰 무늬와 회색 얼룩점이 산재하며 암수가 같이 포란하나 암컷이 주로 포란한다.
번식기 연안의 무인 도서의 암초 사력지 또는 하구의 작은 섬에 영소한다. 금강하구의 갯벌에서 대집단이 월동한다.
식성 주로 해산 연체 동물을 취하며 게류, 다모류, 지렁이류, 곤충류, 작은 어류 등과 식물질인 해초류도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