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괭이갈매기

괭이갈매기
과명 갈매기과(Laridae) 목명 황새목(Ciconiiformes)
국명 괭이갈매기 학명 Larus crassirostris VIEILLOT
형태 암컷과 수컷 여름깃의 머리와 목은 순 흰색이며, 눈까풀은 붉은색이다. 어깨깃, 등, 허리는 석판 잿빛으로 어깨깃 끝 부분의 깃털에는 흰색의 가장자리가 있다. 가슴, 배, 옆구리, 위꼬리덮깃, 아래꼬리덮깃은 순 흰색이다. 아랫날개덮깃과 겨드랑이깃은 흰색이며 꼬리는 흰색이며 끝에서 10mm 정도의 곳에 나비 30~50mm의 검은색 가로띠가 있고 가장 바깥쪽 꼬리깃에는 내판만이 검은색으로 얼룩무늬는 여러 가지 형태이고 외판이 잿빛을 띠는 것과 우축에 따라 검은색의 얼룩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부리는 황색 또는 황록색으로 끝에 검은색의 띠가 있고 윗부리 끝과 아랫부리 끝 가까이 에는 붉은색의 얼룩점이 있다. 다리는 황색 또는 황록색이다. 수컷은 암컷보다 크다.
생태 해안의 파도 치는 곳, 암초 위, 하구 등지에서 무리를 지어 먹이를 찾으며 어장이나 어물건조장에 어류 찌거기를 먹기 위해서 무리를 지어 모일 때가 많고, 항만에 정박하고 있는 배의 주위를 맴돌면서 먹이를 찾기도 한다.
분포 한국과 중국 연안
소리 냐아오, 냐아오 또는 꽈아오, 꽈아오 마치 고양이가 우는 것과 같은 소리로 운다. 날아 다닐 때에도 운다.
산란기 4월하순에서 6월중순까지이나 최성기는 5월 중순경이다. 한배의 산란 수는 2~4개이다. 알은 울리브색, 엷은잿빛 갈색, 엷은 청록색 바탕에 어두운 갈색의 얼룩무늬와 잿빛 쥐색의 얼룩무늬가 고르게 산재하며 무게는 62.4g정도 이다. 암수가 같이 포란한다.
번식기 번식기에 둥우리 가까이 가면 꽈아오―, 꽈아오― 또는 꽉, 꽉 하고 일제히 시끄럽게 울면서 부근의 상공을 무리를 지어 날아 다니며 사람을 향해서 맹렬하게 덤벼들 때도 있다.
식성 잡식성이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