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노랑턱멧새

노랑턱멧새
과명 멧새과(Emberizidae) 목명 참새목(Passeriformes)
국명 노랑턱멧새 학명 Emberiza elegans elegans (TEMMINCK)
형태 뒷머리는 잿빛으로 각 깃에는 갈색의 가장자리가 있다. 어깨 사이의 깃털은 밤색이며 검은색의 축반과 황갈색의 깃가장자리가 있다. 눈썹 선은 눈보다 앞쪽이 잿빛 흰색이고 눈보다 뒤쪽은 황색이나 각 깃털 끝이 황갈색이기 때문에 흐린 색이다. 눈앞, 뺨 귀깃은 검은색으로 각 깃 끝은 갈색이며 턱 밑의 부리와 접하는 부분은 검은색이다. 멱의 윗부분은 황색이며 아랫부분은 흰색이다. 윗가슴은 검은색이며 위꼬리덮깃은 잿빛 갈색이다. 부리는 검은 갈색으로 아랫부리는 엷은 색이다. 다리는 엷은 갈색이다.
생태 흔한 텃새이다.
분포 일본의 서남부, 한국 남부, 중국 동부 때로는 사할린 쿠릴열도, 류우큐우 및 타이완 등지에서 월동한다.
소리 울음 소리는 치칫, 치칫 하며 때로는 츄-이, 츄-이 하고 소리를 내며, 번식기에는 교목이나 관목에 앉아 촉새와 비슷한 낮고 아름다운 소리로 지저귄다.
산란기 5월 중하순경이고, 한배의 산란 수는 5~6개이다. 알은 흰색 또는 엷은 붉은 잿빛 바탕에 검은 갈색의 얼룩점과 자주빛 회색의 얼룩점이 산재한다.
번식기
식성 겨울철에는 주로 식물의 종자를 먹으며, 여름에는 각종 곤충의 유충과 성충을 포식한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