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혹부리오리

혹부리오리
과명 오리과(Anatidae) 목명 기러기목(Anseriformes)
국명 혹부리오리 학명 Tadorna tadorna
형태 수컷의 머리는 검은색으로 녹색의 금속 광택이 잇다. 아랫목, 등, 허리, 위꼬리덮깃, 가슴, 배, 옆구리는 흰색이다. 배에서 등 사이에 퍽 넓은 고리 모양의 밤색 띠가 있고, 가슴과 배 중앙에는 검은색의 폭 넓은 세로 얼룩무늬가 있다. 어깨깃은 검은 색이다. 부리는 붉은색이며, 봄철에는 수컷의 윗부리 기부에 혹 모양의 돌기가 생긴다. 다리는 흐린 붉은색이다. 암컷의 경우 깃털의 빛깔이 수컷보다 흐리고, 목의 깃털에는 금속 광택이 없다. 가슴에 있는 고리 모양의 무늬도 수컷보다 폭이 좁고, 갈색이 섞여 있다. 등에는 검은 색의 파도 모양 가로무늬가 잇다. 가슴 중앙의 세로선도 수컷보다 폭이 좁다.
생태 오리과에 속하는 대형 종으로, 우리 나라 남부 지역에서 많은 무리가 월동하는 겨울철새이다. 하구에서는 갯벌에서 생활하며, 도서에서 낮에는 해상, 밤에는 내륙의 경지에서 볼 수있다. 머리는 뒤로 돌려 등깃에 넣고 잠을 자거나 쉰다. 큰 무리를 이루어 월동한다. 월동지에서는 해만, 하구, 해안의 간척지 등 주로 염분기가 있는 물 속에서 생활한다.
분포 유라시아 대륙의 온대 지방에서 번식하고 경남 낙동강 하구, 을숙도, 진도 등지에서 월동한다.
소리 수컷은 코로-,코로 하고 울며, 암컷은 악, 악, 악, 소리를 내며 , 번식기에는 위- , 오- 휘파람 소리를 낸다.
산란기 알은 크림색이 도는 흰색이며, 8-16개 낳아 30일 동안 포란 한다. 번식 후, 일정한 지역에 모여서 털갈이를 하는 습성이 있다.
번식기 둥우리는 나무 구멍과 어두운 동굴 속에 가슴과 배의 깃털을 깔아서 만든다.
식성 다소 작은 물고기, 방금 부화된 물고기 새끼, 수서 곤충과 그의 유충 그 밖에 극소량의 조류(藻類)등도 먹지만 연중 장소와는 관계없이 하구, 간척지, 갯벌 등 도처에서 달팽이를 주식으로 한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