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방울새

방울새
과명 되새과(Fringillidae) 목명 참새목(Passeriformes)
국명 방울새 학명 Carduelis sinica ussuriensis(HARTERT)
형태 암수가 모두 현저하게 엷은 색이기 때문에 쉽게 구별된다. 수컷의 동은 다소 잿빛 황갈색을 띠고 날개깃의 잿빛 가장자리는 폭이 넓으며, 멱은 어두운 올리브 황색이다. 가슴과 배는 엷은 갈색으로 많은 황색기가 있다. 암컷의 등은 엷은 잿빛 갈색이고 아랫면은 엷은 모래빛 황갈색으로 배는 엷은 황색이 섞인다. 크기는 큰방울새보다 훨씬 작다.
생태 흔한 텃새이다.
분포 만주 동반부, 우수리 지역, 한국 등지에서 번식하며, 만주 북부의 번식 집단은 겨울에 만주 남쪽과 중국까지 남하 월동한다.
소리 비행 중에 또록, 또록, 또록 하고 운다. 날아오를 때에는 날개깃 기부의 황색이 뚜렷하다.
산란기 4월 중순에서 8월 초순까지이고, 한배의 산란 수는 2~5개이다. 포란일 수는 약 12일이다.
번식기 봄철이 되면 암수가 짝을 지어 번식한다. 날아오를 때에는 날개깃 기부의 황색이 뚜렷하다. 봄철이 되면 암수가 짝을 지어 번식한다. 이때 수컷은 높은 나무 가지에 앉아 목을 좌우로 흔들면서 키리, 키리, 진 진하는 소리로 들린다. 또르르르륵, 또르르르륵, 또륵, 또륵 하고 방울 소리를 낸다. 흔히 소나무 가지와 줄기 꼭대기 또는 미루나무 꼭대기에 앉아 운다.
식성 식성은 주로 식물성이다. 잡초의 씨가 전체 먹이의 57%를 차지하고 다음으로는 곡류가 27%이다. 여름에는 동물성인 특히 육추기에 한하며 거의 곤충류로 충당한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