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직박구리

직박구리
과명 직박구리과(Pycnonotidae) 목명 참새목(Passeriformes)
국명 직박구리 학명 Hypsipetes amaurosin hensoni (STEJNEGER)
형태 눈앞은 어두운 갈색이며, 귀깃은 눈앞보다 앞목에 이르는 폭이 좁은 불완전한 띠는 밤색이다. 턱밑, 멱, 목은 엷은 잿빛이다. 가슴은 어두운 잿빛으로 각 깃털의 가장자리는 엷은 색이고, 멱과 가슴 깃털 끝은 뾰적하고 또한 엷은 색이며, 아랫가슴과 배의 깃털은 어두운 잿빛으로 끝에 희색의 얼룩무늬가 있고, 배의 중앙은 이들 희색의 얼룩무늬가 모여서 거의 흰색을 나타낸다. 배옆의 깃털은 부드럽고 황갈 잿빛이다. 아래꼬리덮깃은 어두운 잿빛으로 각 깃털에는 명확한 희색의 가장자리가 있다. 암컷은 수컷보다 다소 작으나 깃털 색의 차이는 거의 없다. 부리는 뿔빛 검은색이고, 다리는 작고 부척은 짧으며 갈색이다.
생태 여름철에는 암수와 함께 생활한다.
분포 한국, 일본의 류우큐우, 타이완, 필리핀의 루손 등지에서 번식한다.
소리 삐이요, 삐이요, 삐, 삐, 히이요, 히이요 하고 울고 때로는 삣, 삣, 삣 또는 삐유르르르르삐이요 하고 운다. 날을 때에도 잘 울며 한 마리가 울면 차례차례로 모여드는 습성이 있다.
산란기 5월에서 6월까지이고, 한배의 산란수는 4~5개이다. 알은 엷은 장밋빛 바탕에 붉은 갈색과 엷은 자색의 얼룩무늬가 산재한다.
번식기
식성 겨울에는 식물의 열매를 주로 먹지만 여름에는 동물성의 곤충을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