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해오라기

해오라기
과명 왜가리과(Ardeidae) 목명 황새목(Ciconiiformes)
국명 해오라기 학명 Nycticorax nycticorax nycticorax (LINNAEUS)
형태 이마와 눈위는 흰색. 머리꼭대기는 전부 녹청색의 금속 광택이 있는 검은색. 뺨은 흰색으로 귀깃과 목옆으로 갈수록 점차 잿빛, 턱밑, 멱, 가슴, 배, 아래꼬리덮깃은 흰색. 앞목과 가슴 옆은 다소 잿빛. 옆구리, 겨드랑이깃, 아랫날개덮깃은 엷은 잿빛. 암컷과 수컷의 구별하기 어렵다. 부리는 검은색. 다리는 어두운 황색.
생태 여름새. 낮에는 논, 호반, 소택지, 갈밭, 초습지, 또는 산지에서도 생활하며 주로 야행성. 나무와 소나무 가지를 잠자리로 하여 저녁 어두워질 무렵 잠자리를 떠나 밤새도록 먹이를 찾아 나선다. 일출 전후해서 잠자리로 돌아온다. 나무 위나 하안에서 한쪽 다리만으로 서서 휴식한다.
분포 유라시아 및 아프리카, 일본, 사할린, 한국에서 번식, 타이완, 필리핀, 인도지나, 말레이 반도에서 월동.
소리 과-,과- 또는 갸-, 갸- 하고 운다.
산란기 4월에서 8월이고, 낮에는 둥우리 위에서 교미. 한배의 산란 수는 3~6개. 알은 타원형으로 청록색. 22~28.7g 이다. 부화 직후의 새끼는 엷은 황갈색을 띤 흰 솜털
번식기 소나무, 삼나무, 잡목 숲에 집단 번식, 지상에서 1.3~3.6m높이의 나무 가지에 1~4개 또는 50개의 둥우리를 트는데 나무 가지, 마른풀을 재료로 하여 조잡한 접시 모양의 둥우리를 5~15일간 튼다.
식성 어류, 새우류, 개구리, 뱀, 곤충류, 설치류 등을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