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개똥지빠귀

개똥지빠귀
과명 딱새과(Muscicapidae) 목명 참새목(Passeriformes)
국명 개똥지빠귀 학명 Turbus naumanni eunomus (TEMMINCK)
형태 등과 어깨는 여러 가지 모양의 밤색 또는 녹슨색을 띤 어두운 잿빛 황갈색의 가장자리가 있다. 아랫등과 허리는 검은 밤색이고 갈색빛 밤색으로 등과 같은 색의 깃가장자리가 있다. 눈썹선은 넓고 크리임 흰색이다. 눈앞은 어두운 갈색이고, 귀깃은 어두운 갈색으로 잿빛 황갈색의 가장자리가 있다. 뺨의 깃털은 기부가 어두운 갈색이고 끝은 크리임 흰색이다. 턱밑과 멱은 크리임 흰색으로 턱에는 작고 어두운 갈색의 얼룩 점이 산재한다. 가슴과 옆구리는 여러 가지 모양의 밤색을 혼합한 밤색을 띤 검은색으로 가슴의 각 깃털에는 크리임 흰색의 좁은 가장자리가 있고, 옆구리의 각 깃에는 같은 색의 넓은 가장자리가 있다. 배의 중앙은 흰색이다. 꼬리깃은 검은 갈색으로 안 가장자리와 기부는 살갗색을 띠며 바깥 가장자리는 갈색빛 밤색이다. 부리는 어두운 갈색이고, 단 아랫부리 기부와 이 가장자리는 등색이다. 다리는 갈색이다.
생태 땅 위나 나무 위에서 먹이를 찾는다.
분포 겨울에는 한국, 일본의 류우큐우, 타이완, 중국 동부등지에서 월동한다.
소리 경계할 때에는 캬아캬아, 캬아캬아, 또는 키이, 키이 하고 울며 때로는 괏, 괏 소리도 낸다. 키요롯, 키요롯, 키찌, 키찌, 키찌 또는 키욧, 키욧, 키요롯, 키찌, 키찌, 키찌 혹은 키욧, 키욧, 키욧, 키요롯 키찌, 키찌 하고 지저귄다.
산란기 5월에서 6월 중순까지이고, 한배의 산란 수는 4~5개이다. 알은 청록색 바탕에 붉은 갈색과 엷은 자색의 얼룩 점이 있고 얼룩 점의 크기에도 차이가 있으며 바탕색도 짙고 엷은 정도의 차이가 있다.
번식기
식성 월동 중에는 주로 곤총류와 장미 과 식물의 종자나 열매를 즐겨 먹는다. 곤충류로는 딱정벌레 목, 파리 목, 벌 목, 매미 목, 메뚜기 목, 집게벌레 목 등을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