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댕기흰죽지

댕기흰죽지
과명 오리과(Anatidae) 목명 기러기목(Anseriformes)
국명 댕기흰죽지 학명 Aytha fuligula (LINNAEUS)
형태 수컷의 머리와 목은 자색의 금속광택이 있는 검은색으로 빛에 따라 녹색 광택을 뒷목의 깃털은 길이가 65mm정도로 우관을 이룬다. 턱밑 끝 부분에는 삼각형 흰색의 작은 얼룩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어깨 사이는 구리빛 금속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다. 등과 어깨깃은 검은색으로 엷게 붉은 녹슨색을 띤 갈색의 극히 미세한 얼룩점으로 이루어진 파도 모양의 가로줄이 있다. 가슴은 금속광택이 있는 검은색으로 다소 갈색을 띤다. 아랫가슴과 배는 순수한 흰색으로 가슴의 검은색 부분과의 경계는 명료한 띠를 이룬다. 아랫배에 미세한 검은색 가로줄이 있다. 허리는 검은색이고 위꼬리 깃은 검은색으로 다소 갈색을 띤다. 아래꼬리덮깃은 검은 색이다. 아랫날개덮깃은 검은 갈색으로 중앙은 흰색이고, 겨드랑이 깃은 흰색이며 각 깃털 끝에는 검은색의 미세한 얼룩무늬가 있다. 부리는 푸른 납색이며 다리도 푸른 납색 , 물갈퀴는 검은색이다.
생태 연안의 해상, 호소, 못, 내륙의 물이 고인 곳, 하구 등 도처의 물가에서 1~2마리나 2~3마리 또는 200~300에서 400~500의 큰 무리 까지 보게 되는 흔한 겨울새이다. 검은머리흰죽지와 비슷한 서식 환경에서 산다. 호소, 소택지, 해상, 하구, 내륙의 물이 있는 곳이라면 도처에서 볼 수 있으며 깊이 2~4m 범위에서 28~50초 동안 잠수도 즐긴다. 잠수할 때에는 호(弧)를 그리듯이 한 번 뛰어 올랐다가 물에 들어간다.
분포 중국 남부, 한국, 타이완, 말레이 반도, 보르네오, 셀레베스, 필리핀, 미크로네시아 등지에서 월동
소리
산란기 한배의 산란 수는 6~14개이고, 알은 녹색을 띤 회색 포란 기간은 23~25일이다. 암컷이 포란을 전담한다.
번식기
식성 식성은 동물성인 연체 동물, 갑각류, 수서 곤충의 유충 등이 대부분이고, 식물성인 풀씨도 소량 채식한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