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백할미새

백할미새
과명 참새과(Passeridae) 목명 참새목(Passeriformes)
국명 백할미새 학명 Motacilla alba lugens (GLOGER)
형태 수컷 겨울깃의 이마에서 머리꼭대기까지는 흰색이며, 뒷머리와 뒷목은 검은색이다. 이마의 흰색과 이어지는 현저한 흰색 눈썹 선이 있다. 또 뒷목은 검은색 부분에 이어지는 현저한 검은색 눈선이 있다. 턱밑, 멱 뺨 귀깃, 목옆은 흰색이며, 멱 다리부분의 깃털은 끝이 검은색이다. 가슴을 가로 지나가는 나비 약 1cm인 검은색 띠가 있다. 이부분의 깃털에는 좁은 가장자리가 있다. 아랫가슴 이하 아랫면은 모두 흰색으로 옆구리는 다소 잿빛을 띤다. 등과 허리 윗부분은 잿빛이다. 첫째 날개깃은 흰색이다. 부리가 가늘고 길며 부리 등은 거의 곧고 끝 가까운 곳만이 다소 굽는다. 수염은 있으나 가늘다. 부리 털은 짧고 콧구멍은 노출된다. 부리는 겨울에 검은 뿔색으로 아랫부리 기부만이 엷은 색이고 여름에는 전체 검은색이 된다. 암컷은 수컷보다도 다소 엷은 색이다. 다리는 갈색을 띤 검은색이고 뒷발가락의 발톱은 만곡되어 뒷발가락보다 다소 짧다.
생태 언제나 암수가 함께 생활하며 겨울철에도 2~3마리의 작은 무리를 이룬다. 양쪽 다리를 교대로 움직여서 걷고 뛰어 다니는 법은 없다. 꼬리를 끊임없이 상하로 흔든다.
분포 한국, 만주, 중국, 동부를 거쳐 일본과 한국에서 월동한다.
소리 날아갈때에는 쬬 쫏, 쪼 쫏 또는 쭈 쭌, 쭈 쭌하고 울며 노랑할미새의 소리와 비슷하다. 휘이 쪼-, 휘이 쪼-, 휘이 쪼-하고 부드러운 소리로 지저귀며 지저귈 때는 전망이 좋은 높은 곳에 앉은 수가 많고 인가의 2~3층이 지붕이나 전선에서도 지저귄다.
산란기 5월 하순에서 7월까지이고, 한배의 산란 수는 4~5개이다. 알은 푸른기가 있는 잿빛 흰색 바탕에 자색빛 갈색, 어두운 갈색, 잿빛 쥐색 등의 미세한 작은 얼룩점이 빽빽하게 산재한다.
번식기 바닷가나 농촌의 돌담, 바위 사이, 가옥의 틈, 기물 사이, 물가 벼랑의 파인 곳, 잡초 속의 땅 위에 영소한다.
식성 곤충류가 주식이며 기타 거미류도 좋아한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