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흰뺨오리

흰뺨오리
과명 오리과(Anatidae) 목명 기러기목(Anseriformes)
국명 흰뺨오리 학명 Bucephala clangula
형태 수컷의 겨울깃은 머리와 목의 윗부분이 녹색의 금속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며(암컷은 진한 갈색이다), 눈앞에 흰색의 둥근 무늬가 있다(암컷은 무늬가 없다). 목의 아랫부분은 흰색이며(암컷은 회색으로 각 깃털의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어깨 사이와 어깨깃은 검은 색으로 어깨사이의 옆과 어깨깃의 바깥쪽은 흰색이다(암컷은 어두운 회색이며, 어깨깃의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등과 허리는 검은색이다(암컷의 등은 검은 갈색이고 허리는 어두운 회색이다). 몸의 아랫면은 흰색이다(암컷도 동일한 색이나 옆구리 양쪽이 어두운 회색이며, 각 깃털의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부리는 수컷이 검은 갈색이고, 암컷은 검은 색으로 끝 가까이는 황색이고 부리 끝은 검은 색이다. 다리는 암컷과 수컷 모두 오렌지색이 도는 황색이다.
생태 오리과에 속하는 종으로, 우리 나라에 흔히 월동하는 겨울철새이다. 겨울에는 주로 외양과 해만 등 바다에서 월동한다. 3~5마리에서 10~20마리 또는 100~200마리의 큰 무리를 이룬다. 헤엄과 잠수가 능하여 해면에서 1.5~3.5m범위를 잠수하지만 깊게는 4~12m 잠수시간은 23~35초이다.
분포 유라시아와 북아메리카대륙의 아한대 지역에서 번식하고 금강하구, 경남 낙동강 하구, 거제도 해안, 강원도 해안, 서울 한강 등지에 도래한다.
소리 휫, 휫 날개짓 소리가 나며 수컷은 쿠이리-크, 쿠이리-크 하고 암컷은 괏, 괏 소리를 낸다.
산란기 알은 청록색으로 6∼15개를 낳으며, 27∼32일 포란한다.
번식기 번식지에서는 깊은 초습지나 호수, 활엽수나 침엽수 부근에서 생활하며, 월동지에서는 바다에서 지낸다. 둥지는 수동(樹洞)을 이용한다. 다른 오리류보다 일찍 영소지(營巢地)로 돌아오며, 같은 곳으로 돌아오는 귀소성이 강하다.
식성 먹이는 잠자리나 곤충의 유충 등이며, 그 밖에도 패류, 복족류 등도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