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쑥새

쑥새
과명 멧새과(Emberizidae) 목명 참새목(Passeriformes)
국명 쑥새 학명 Emberiza rustica latifascia (PORTENKO)
형태 눈위에서 뒤로 지나가는 황갈색의 눈썹 선이 있다. 눈앞, 뺨 귀깃은 황갈색으로 갈색의 깃털이 섞여 있다. 어두운 갈색의 불완전한 턱선이 있으며 턱밑과 멱은 황갈색이다. 아랫가슴 이하의 아랫면은 모두 흰색으로 옆구리에는 갈색을 띤 밤색의 긴 세로 얼룩무늬가 있다. 등의 깃털은 검은색의 축반과 이것에 연결되는 밤색부분과 폭 넓은 황갈색의 가장자리가 있다. 허리와 위꼬리덮깃은 갈색을 띤 밤색으로 황갈색의 깃가장자리가 있다. 꼬리는 얕은 오목꼬리이다. 중앙꼬리깃은 어두운 갈색으로 폭 넓은 어두운 황갈색의 깃가장자리가 있다. 날개깃과 큰날개엎깃은 어두운 갈색으로 갈색의 가장자리가 있다. 부리는 다소 길고 부리등은 오히려 오목형으로 된다. 겨울에는 갈색으로 아랫부리는 엷고 여름에는 어두운 갈색으로 된다. 다리는 엷은 갈색이다.
생태 흔한 겨울새이다. 날을 때에는 날개를 심하게 펄럭이면서 난다.
분포 일본, 한국, 중국 동부 등지에서 월동한다.
소리 울음 소리는 찟, 찟, 찟 하고 날카로운 소리를 낸다. 3월 하군에서 5올 상순까지의 이동 시기에는 많이 지저귀며 나무의 높은 가지 위에 무리를 지어 삐삐, 삐삐, 삐요, 삐삐, 삐요, 삐삐, 삐요, 치칫구, 치칫구, 칫구 마치 종다리의 소리를 낮고 가늘게 내는 것 같은 소리로 서로가 지저귄다.
산란기 5월 하순부터 7월 상순까지이고, 한배의 산란 수는 4~6개이다. 얕은 잿빛 녹색 또는 녹청색 바탕에 잿빛 갈색의 얼룩 점이 산재한다. 주로 암컷이 포란한다.
번식기
식성 겨울에는 주로 풀씨를 먹고 일부 솔잎혹파리의 충영을 파먹거나 곤충을 먹으며 여름에는 딱정벌레 목, 나비 목, 메뚜기 목, 파리 목 등 곤충의 유충과 성충을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