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철새조망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HOME > 금강철새탐방 > 철새정보 > 철새정보

철새정보

알락꼬리마도요

알락꼬리마도요
과명 도요과(Scolopacidae) 목명 황새목(Ciconiiformes)
국명 알락꼬리마도요 학명 Numenius madagascariensis (LINNAEUS)
형태 눈 위에는 엷고 붉게 녹슨색을 띤 흰색의 불명확한 눈썹 선. 턱밑은 흰색이고, 멱과 앞목은 엷은 잿빛 갈색으로 어두운 색의 축반이 있다. 뒷목은 어두운 갈색으로 엷고 붉게 녹슨색의 폭넓은 가장자리가 있다. 등은 검은 갈색으로 엷고 붉게 녹슨색을, 면 옆은 갈색의 가장자리가 있다. 어깨사이와 아랫 등은 다소 잿빛을 띤다. 가슴과 배는 붉게 녹슨색을 띤 엷은 황갈색으로 검은 갈색의 축반. 위꼬리덮깃은 엷고 붉게 녹슨색이며 어두운 갈색의 가로띠가 있고, 아래꼬리덮깃은 붉게 녹슨색을 띤 흰색으로 어두운 갈색의 세로 얼룩무늬. 부리는 검은색이고 아랫부리 기부는 살갗 색. 다리는 푸른 잿빛 또는 납빛.
생태 월동하는 겨울새. 해안과 해만의 갯벌, 해만의 간척지, 하구의 삼각주, 염전 때로는 농경지 등에 돼 월등. 단독 또는 20~30마리에서 200~300마리의 큰 무리가 내려 앉는다. 마도요와 혼성되는 수도 있으며 마도요의 행동과 거의 비슷.
분포 사할린, 쿠릴 열도, 한국, 일본, 타이완, 미크로네시아에서 기록.
소리 삐-요, 삐-요, 삐-요, 호이, 호이, 삐-요, 삐-요 큰 소리로 울며 먼 곳에서는 호-위-소리로 들린다.
산란기 6~7월이며 한배의 산란수는 4개. 알을 더러운 올리브 녹색바탕에 녹색을 띤 갈색의 거칠은 무늬와 작은 얼룩점이 산재.
번식기
식성 동물성인 연체 동물의 패류, 갑각류의 새우류, 작은어류, 곤충류 등 다양한 수서 무척추 동물을 포식. 번식기에는 적지 않은 식물성인 종자나 장과 등을 먹는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